칸반?
1.칸반(kanban) 이란?
칸반(일본어로 "간판" 또는 "광고판"을 의미)은 반복적인 프로세스의 단계를 명확히 나누는 프로젝트 관리이다.
1940년 일본의 도요타 자동차 임원들이 미국 방문했을 때 슈퍼마켓에서 고객이 진열된 상품을 장바구니에 넣고 가면 직원이 빈 진열대를 채우는데 상품정보가 적힌 카드를 사용하는 걸 보고 이걸 착안하여 자동차 생산공장에 적용하면서 시작되었다.
2. 칸반 장단점
장점 : 팀원 업무 상태 시각화, 병목현상 (특정 부분의 연산과정이 느려 전체 처리 속도가 늦어지는 현상) 조기 파악
단점 : 현재 진행 중이 작업에만 초점, 팀원 전체가 수행해야 함(팀워크 필요 )
3. IT와 칸반 적용
칸반 적용 후 도요타는 판매 급증했으며, 일본 최고의 자동차 제조업체로 오르게 되었다. 이후, 엔지니어인들이 많이 찾기 시작했고 책을 출간하기도 했다. 그리고 지금도 많은 개발팀이 칸반을 사용하여 일상적인 업무를 관리하고 있다. 칸반 프레임으로 주요 작업을 관리하는 칸반 보드로 발전하게 되었다.
4. 칸반 보드
칸반 보드는 칸반 프레임 기반으로 시각화
기본적으로 할 일, 진행 중, 완료로 많이 쓰이고, idea도 많이 쓰인다.
Idea(의견)
-건의사항 및 의견
To do(할일)
-해야할 작업 나열
Doing(진행중)
-현재 작업 중인 항목
Done(완료)
-완료된 작업
5. 다른 이론과 차이점
칸반은 애자일 같은 관리 방법이긴하나 차이점이 있다.
에자일은 유동적으로 프로젝트를 여러 개의 작은 반복으로 나누어 진행하는 관리이다.

6.마지막
개인적으로는 좋은 관리 방식이기는 하나 팀원 방식으로는 모든 팀원이 참여해야 돼서 아쉽지 않나 싶다.
칸반을 쉽게 할 수 있는 사이트. https://trello.com/